달성문화원 인사말

Dalseong Culture Center Greeting

Welcome To Dalseong Culture Center ! 

달성문화원은 지역문화를 선도합니다

원장 사진 대구광역시 달성문화원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본원은 1985년 11월 향토문화예술 진흥을 목적으로 설립된 공익법인 단체입니다.

대구, 달성은 같은 뿌리로 1914년 지역개편에 따라 중심부를 대구로 하고 외곽지와 현풍군을 합병하여 16개면으로 발족되었으며, 대구시세 확장에 따라 7개 읍, 면이 대구에 편입되어오다가 1995년 3월 경상북도에서 대구광역시로 달성군 9개 읍, 면이 편입되어 81년만에 옛 모습으로 다시 통합되었습니다.

달성군의 비슬산은 대구 앞산(대덕산)을 출발하여 최정산(889m)에 우뚝솟고 계속능선을 따라 주봉인 천왕봉(1,084m)에 이르고, 다시 남쪽으로 조화봉, 관기봉을 거쳐 경상남도 창녕군으로 이어지며, 낙동강은 하빈면 묘리에서 출발하여 다사읍 강정에서 금호강과 만나 화원읍 사문진을 거쳐 현풍읍 박석진교에서 S자형을 그리면서 역시 남쪽으로 흐릅니다. 따라서, 달성군은 비슬산과 낙동강 사이에 27만명의 군민이 살고 있습니다.

비슬산에는 불교문화, 낙동강에는 유교문화가 발달하였는데, 불교문화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옥포 용연사의 석가 진사리를 모신 석조계단(보물 제539호)과 유가종의 고향땅인 유가사(유가란 인도 범어인 YOGA에서 비롯된 결합, 조화, 균형의 뜻)와 참선으로 유명한 도성암, 임진왜란때 사명대사가 승병훈련장으로 사용한 남지장사와 속암 청련암(유형문화재 제34호)등이 있으며, 유교문화로는 조선조 5현의 수현인 한훤당 김굉필 선생을 모신 도동서원(보물 제35호), 임진왜란때 의병대장 충익공 망우당 곽재우 선생의 위폐를 봉안한 예연서원(기념물 제11호)등 많은 문화재가 산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선조들의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킬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찾아주신 여러분께 다시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원장 백상천